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4회 (노인회관, 어버이날, 동학농민혁명, 공약이행률, 주민추천제,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68 등록일 2021-05-18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 노인회관이 완공되어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2) 49회 어버이날 기념행사가 진행됐습니다.

(3) 127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4) 김정섭 공주시장이 5월의 주요 사업장을 방문했습니다.

(5) 민선7기 지역사회 분야 공약 이행률, 5호 주민추천제 옥룡동장 선발 계획 등 공주시의 자세한 소식, 128회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여러분 혹시 착한가정 정기기부라고 들어보셨나요?

반려 동물과 함께하는 1인 가정 또는 1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족이 매월 2만원씩 정기 기부를 하는 나눔 활동인데요, 착한 가정으로 등록하시면 가훈이 새겨진 가족사진 인증패와 봉사활동 기회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자녀들과 함께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공주시민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공주시 노인회관 준공식

(ST) 공주시 노인회관이 완공돼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NA)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가 안정된 독립공간을 염원하는 어르신들의 뜻을 모아 건립을 추진한 것인데요. 공주시 노인회관 건립 후원회가 필지를 매입해 공주시에 기부하고, 시 예산 25억을 투입, 지하1층 지상 3층 규모의 노인회관을 지난 14일 준공하였습니다.

이번 공주시 노인회관 신축을 통해 노인대학운영, 디지털 교육 등을 제공하여, 6월 준공되는 전국 최초 어르신 놀이터와 더불어 '건강한 100세 맞이'를 위한 공주시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공주시 노인회관 준공)

 

 

#2. 49회 어버이날 기념행사

(ST) 공주시가 제49어버이날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NA) 공주시여성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지난 10일 열린 제49회 어버이날 기념식은 가정의 달을 맞아 경로효친, 효행사상을 확산시키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전통적 미덕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최소 인원만 참여한 이번 행사는 장한 어버이와 효행자, 효행학생 및 공무원 등 모두 45명에게 표창이 수여됐습니다. 식전 행사로 지역문화 예술인 공연은 진행되었지만, 기존 행사 후 이뤄졌던 경로잔치는 생략되었습니다.

이날 기념식에서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번 행사가 가족의 소중함과 효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49회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3. 127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

(ST)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인 지난 11, 127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거행됐습니다.

(NA) 올해로 127주년을 맞은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한 동학농민혁명 유족과 각 기관 단체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금티 전적지 기념탐 앞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독립유공자 서훈 촉구 결의문 낭독을 통해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의 독립유공자 서훈을 촉구하고자 하는 뜻을 밝혔습니다.

(127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 개최)

 

 

#4. 5월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ST) 김정섭 공주시장과 현장방문단이 관내 주요 현안 사업장 방문에 나섰습니다.

(NA) 5월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은 관내 주요사업에 대한 추진계획 및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준비되었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한 현장방문단은 양화 저수지 산책로, 갑사 체류형 인프라 조성, 폐교 활용 휴양마을 조성, 계룡산저수지 산책로 조성 사업의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이날 김정섭 공주시장은 직접 현장 점검을 진행하고, 현황 보고를 통해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 5월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5. 128차 정례브리핑

 

(ST) 128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1, 2차 접종자를 모두 합해 대상자의 82.4%에게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60대 접종대상자의 예방접종 사전예약도 시작되었습니다. 온라인 예약, 중앙 및 지자체 콜센터, 위탁의료기관을 통한 전화 예약,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예약 등의 방식으로 접종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전세버스기사에게 70만원의 소득안정자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202121일 이전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근무 중인 전세버스 법인 소속 운전기사로 이의 신청 절차가 마무리 되는대로 지원금을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민선7기 지역사회 분야 공약 이행률 82%

(NA) 공주시가 민선7100대 공약 중 지역사회 분야의 공약을 82% 이행했습니다. 현재 지역사회 분야 공약은 16건 중 6건을 완료했고 10건은 추진 중입니다.

완료된 지역사회 공약으로는 공공와이파이 존 확대, 금강 둔치 신관공원 편의 휴게시설 설치, 어린이 안전보행환경 조성 등이 있는데요. 공주시는 추진중인 주차장 조성 종합계획, 대중교통 개선, 광역상수도망 확대 등 추진중인 10건의 사업은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선7기 지역사회 분야 공약 이행률 82% 발표)

 

 

#5-3. 5호 주민추천제 옥룡동장 선발 계획

(NA) 공주시가 옥룡동장을 주민추천제도로 선발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공주시의 5번째 주민추천제도 선발인데요.

주민추천제로 선발된 기존 읍면동장의 경우 주민자치 역량을 키움은 물론, 주민 소통 및 유대관계 향상, 민원 응대 및 주민 의견 수용에 적극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옥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주혁신센터 조성 등 주민의 참여와 협조가 필요한 사업이 많이 있어 주민추천제 도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옥룡동장은 오는 20일 적격심사를 통해 후보자를 확정하고 64일경 주민추천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7월 임용할 예정입니다.

(옥룡동장 주민추천제 도입 선발 예정)

 

  

신바람 공주뉴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맑은 하늘만큼이나 산뜻한 한주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주도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