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5회 (성평등 인형극단, 행복 빨래터, 모내기, 의용소방대장, 자연재해 예방사업,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200 등록일 2021-05-25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의 제2기 성평등 인형극단 발대식과 행복 빨래터 2호점 현판식이 열렸습니다.
(2) 2021년 모내기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3) 공주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이 거행됐습니다.
(4) 공주시 자연재해 예방사업, 농산물 유통기반 확대 등 자세한 소식, 제129차 정례브리핑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오는 27일부터 공주시의 ‘코로나 잔여백신 당일예약 시스템’이 가동된다고 합니다. 기존 예약에서 취소 등으로 발생하는 잔여 백신을 당일예약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접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잔여백신 당일 예약시스템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에서 본인인증만 거치면 손쉽게 접종 예약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잔여백신 당일 예약시스템’, 공주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제2기 성평등 인형극단 발대식 및 행복 빨래터 2호점 현판식
(ST) 지난 20일, 제2기 성평등 인형극단 발대식과 행복 빨래터 2호점 현판식이 열렸습니다.
(NA) 공주형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양성평등 의식 함양을 위해 준비된 이번 행사는 계룡면 경천1리 경로당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사곡면 계실리와 계룡면 경천1리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성평등 인형극단은 ‘신바람’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할 예정이며, 행복 빨래터 2호점은 매주 3회,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천1리 노인회에서 자율 운영할 계획입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행복 빨래터를 통해 성차별 없는 평등한 문화가 확산 되길 바라며, 성평등 인형극단이 양성평등 전도사로 활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2기 성평등 인형극단 발대식 및 행복 빨래터 2호점 현판식 개최)

#2. 2021년 모내기 행사
(ST)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모내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NA) 공주시 벼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2021년 모내기 행사가 지난 18일, 월미동에서 이뤄졌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날 직접 이앙기로 모내기를 하며 농업인의 노고를 직접 체험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과 대화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공주시 2021년 모내기 행사 개최)

#3. 공주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ST) 공주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장의 이,취임식이 거행됐습니다.
(NA) 공주소방서 의용소방대원 등이 모여 진행된 이날 행사는, 공로패 수여, 이,취임사, 축사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헌신해온 공주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장을 격려하고 새로이 취임하는 신만수 남성의용소방대장을 환영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공주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거행)

#4. 제129차 정례브리핑

(ST) 제129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공주시 자연재해 예방사업 추진
(NA) 여름철 태풍과 집중호우로 하천 수위 상승에 따라 발생하는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공주시가 총 498억원을 투입해 자연재해 예방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신관동 우수저류시설 설치,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재해위험지역 재난대응 스마트 시스템 구축이며 2024년까지 업무를 완료해 재해위험요소를 완전히 해소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주시는 2021년에 추진할 가느니⋅만수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유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 사업 등에 대한 예산을 추가 요청하는 등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자연재해 예방사업 추진 현황)

#4-2. 농산물 유통기반 확대를 통한 농업가치 높여
(NA) 11개 농협이 출자하고 공주시가 지원하는 원예농산물 전문유통조직, 조합공동사업법인 설립이 추진됩니다. 이는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마케팅 역량강화를 위한 것으로 농산물 상품화 시설을 구축하고 대형 유통점 판매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유통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농산물 온라인 마케팅도 확대해 진행할 계획인데요. 공주시는, 온라인 쇼핑몰 “고맛나루장터”의 판매 실적이 2019년 대비 23% 성장하였음을 언급하며, 공영쇼핑 등 온라인 채널에서 공주시의 다양한 품목 판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농산물 유통기반 확대를 통해 농업가치 높여)

#4-3.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개최[중학동 중심시가지 도시재생사업]      
(NA) 제27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가 중학동 중심시가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24일 공주문화원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공주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청취하고 수렴할 예정입니다.
(제27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개최)

#4-4.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의 접종대상자 48,266명 중 1차 15,197명, 2차 4,643명이 예방접종을 마쳤으며 지난 6일부터 시행된 고령층 예방접종 사전예약의 예약률은 53.3%로 확인되었습니다. 더불어 그동안 잠시 중단되었던 75세 이상 어르신의 1차 예방접종도 추진도 발표됐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 위기가구에 한시 생계지원비를 지급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별도 지원을 받지 못한 취약계층에게 가구당 1회, 50만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신바람 공주뉴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