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45회 (국토정보교육원, 북한이탈주민지원, 1회용컵 안쓰기 챌린지, 8월역사인물 이중환, 신바람정책톡톡,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209 등록일 2021-08-03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와 국토정보교육원의 상생협력 업무 협약식이 열렸습니다.
(2)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위원 위촉식이 거행됐습니다.
(3) 공주시가 1회용컵 안쓰기 챌린지 참여 선언 및 피켓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4)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개최, 8월의 역사인물 등 공주시 다양한 소식,
제139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 석장리박물관의 ‘생각하고 느끼는 박물관’은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장수 행사인데요. 이번에는 ‘선사인과 떠나는 예술여행’이라는 주제로 특별전 및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학을 맞이한 전국 초등학생들에게 선사인들의 벽화, 예술품 등에 대해 배우고 깊이 있는 구석기 경험을 제공할 예정인 이번 프로그램은 8월 2일부터 석장리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주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LX국토정보교육원과 상생협력 업무 협약식
(ST) 공주시와 국토정보교육원이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NA) 공주시와 국토정보교육원 체결한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상호 활용할 수 있는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국토정보교육원은 국내 유일의 국토정보 전문훈련기관으로 지난해 공주시로 이전한 기관 중 하나 인데요. 이날 협약식에서는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실무협의를 통해 발굴한 11개의 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국토정보교육원과의 상생협력 협약으로 사곡면은 물론 공주시의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LX국토정보교육원과 상생협력 업무 협약 체결) 

#2.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위원 위촉식
(ST) 공주시가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 지역협의회를 구성했습니다.
(NA) 공주시에는 총 75명의 북한이탈주민이 거주하고 있는데요. 통일부의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운영에 관한 지침이 훈령으로 제정되면서, 공주시에서는 처음으로 지역협의회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7일 공주시는 북한이탈주민 지역협의체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는데요. 이날 회의에서는 공주경찰서,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공주의료원 등 총 14개 기관 및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북한이탈주민의 정착 및 주거 안정성 확보 등을 논의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포용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위원 위촉식 거행) 

#3. 1회용컵 안쓰기 챌린지 선언 및 피켓 전달식
(ST) 공주시가 ‘1회용컵 안쓰기’ 실천 운동에 돌입했습니다.
(NA) 코로나19로 인해 1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환경 오염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공주시가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실천 챌린지를 선언했습니다. 이번 챌린지는 ‘1회용컵 안쓰기 나부터 실천한다’는 피켓과 함께 본청을 비롯해 산하기관 52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주시, 1회용컵 안쓰기 챌린지 시작)

#4. 제139차 정례브리핑

(ST) 제139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조치
(NA) 공주시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는 8월 8일까지 13일간 시행될 예정인데요. 노래연습장, 목욕탕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은 22시까지 제한되며, 사적 모임 역시 4명까지로 제한됩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방역수칙에 관련한 내용은 공주시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한편, 현재 공주시 코로나19 예방접종은 7월 25일 기준 1차 접종은 48.3%, 2차 접종 20.6% 수준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주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5-2. 신바람 정책톡톡[문화도시, 시민거버넌스 구성과 역할]
(NA) 지속가능한 공주시만의 문화도시 모델 완성을 위한 제30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가 29일 열렸습니다.
공주시는 올해 총 3개 영역 34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법정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제3차 법정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시민거버넌스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이번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는 전문가와 각계 각층의 토론자가 참여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제안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개최)

#5-3. 농산물 안전성분석센터 건립으로 지역 농산물 경쟁력 강화
(NA) 공주시 지역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첨단 과학영농 시설을 운영하는 ‘공주시 농산물 안정성 분석센터’건립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농산물 안정성 분석센터는 공주시에 유통되는 농산물에 대해 중금속, 잔류농약 등을 검사해 안정성을 검증하는 시설인데요. 총 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담인력 확보 및 운영조례제정 등 운영준비 후 8월 말 착공해 12월에 완공을 목표로 진행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공주시의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인정받아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재배부터 판매까지 교육을 강화해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농산물안전성분석센터 올해 건립 목표)

#5-4. 8월의 공주역사인물, 이중환
(NA) 공주시가 8월의 공주역사인물로 이중환 선생을 선정했습니다.
이중환 선생은 학문의 실용성을 중시한 대표적인 실학자로 이익 선생의 문하에서 학문을 배워 실사구시 학풍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최고의 인문지리서로 평가받는 택리지를 저술한 인물이기도 한데요. 공주시는 조선후기 문신이자 실학자이며 최고의 인문지리서 택리지를 저술한 이중환 선생의 삶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8월의 역사인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8월의 공주역사인물 이중환 선생 선정)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