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47회 (세계유산축전, 마을발전 토론회, 광복절, 병해충 항공방제, 공주페이,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103 등록일 2021-08-17

주요 뉴스입니다.

(1) 2021년 세계유산축전 개막식이 열렸습니다.
(2) 하반기 마을발전 토론회가 시작되었습니다.
(3) 제 76주년 광복절 맞이 참배 행사가 거행되었습니다.
(4) 병해충 항공 방제를 시연행사를 가졌습니다.
(5) 공주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연장, 공주페이 출시 2주년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제 140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민이 애용하는 공주페이가 드디어 배달 주문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공주페이 배달 주문서비스는 공공배달앱 ‘휘파람’과 연계해 오는 31일까지 베타 서비스 기간을 거쳐 9월 1일 정식 오픈할 예정인데요. 정식 오픈 전, 공주페이 발행 2주년을 기념해 배타서비스 기간에 가입한 분들에게 1만원 상당의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정식 오픈 이후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공주시민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리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2021 세계유산축전 개막식
(ST) 2021 세계유산축전 개막식이 열렸습니다.
(NA) 올해 세계유산축전은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을 보유한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 충청남도, 전라북도가 공동으로 진행하는데요. 개막식 역시 공주와 부여, 익산에서 3원 중계방식을 이용해 현장 행사와 온라인에서 동시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행사는 ‘찬란한 유산, AGAIN 백제로’를 주제로,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일원에서 세계유산 탐방 및 설치미술 감상 등 모두 22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인원제한 및 사전 예약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개‧폐막식을 포함한 많은 프로그램은 세계유산축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중계될 예정입니다.
(2021 세계유산축전 개막)


#2. 웅진동 마을발전 토론회
(ST) 공주시가 2021년 하반기 읍면동 마을발전 토론회를 시작했습니다.
(NA) 지난 9일 웅진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을 진행하는 ‘마을발전 토론회’는 각 마을별로 시급한 과제에 대해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준비되었는데요. 참석인원을 제한하는 등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웅진동 마을발전토론회에서는 “제민천 중심 주민이 참여하는 공주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제민천 장미 테마길 조성, 주민이 만드는 마을축제 개최 등 다양한 발전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남은 15개 읍면동에서 마을발전 토론회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웅진동 마을발전 토론회 개최)


#3. 제 76주년 광복절 기념행사
(ST) 제 76주년 광복절 기념 참배 행사가 거행됐습니다.
(NA)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아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공주보훈공원에서 참배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섭 공주시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는데요. 특히 청소년문화센터 내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한 동아리 ‘한뉘’의 회원들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로 간소화하여 준비된 이번 행사는 호국영령비와 독립유공자 기념비에 참배 및 헌화를 하고 위패실 분향과 묵념을 통해 광복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제76주년 광복절 기념행사 거행)


#4. 벼 병해충 항공(드론) 방제 시연

(ST) 공주시가 드론을 이용한 벼 병해충 방제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NA) 코로나19와 농촌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준비된 병해충 항공 방제 시연회는 지난 10일 공주시 의당면 수촌리 일원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병해충 항공 방제 시연회에서는 농업용 드론 및 무인헬기의 전시와 함께 항공 방제의 효과와 농가 호응 등 관련 내용 발표 후 김정섭 공주시장의 시운전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1년 병해충 항공 방제는 11개 농협을 기준으로 1,2차 각 3,700여가구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벼 병해충 항공(드론) 방제 시연회 개최)


#5. 제140차 정례브리핑



(ST) 제140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2주 연장 조치

(NA) 오는 22일까지 공주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유지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에서는 노래연습장, 목욕탕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22시까지 제한되며, 모든 사적 모임은 4명까지 가능합니다.
한편, 현재 공주시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은 8월 10일 기준 1차 접종은 58.0%, 2차 접종 24.1% 수준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오는 18일까지는 40대 이하 연령의 1차 접종 사전예약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타지역을 방문하신 분이나 조금이라도 발열 등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선별진료소에서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연장)


#5-2. 코로나19 극복 2021년 제2회 추경예산 편성
(NA) 2021년 제2회 공주시 추경예산이 1조 251억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기정예산 대비 1,515억원이 증가한 것인데요. 공주시는 가용재원을 적기에 반영하기 위해 각 분야에 대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재확산 중인 코로나 충격을 줄이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역경제 회복, 인구증가 정책 등 미래 투자,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주요사업장 현장방문 등 시민소통사업 반영에 중점을 두고 제2회 추경예산을 확대 편성하였습니다. 추가경정예산은 오는 18, 19일 심의를 거쳐 20일 확정될 예정입니다.
(2021년 제2회 추경예산 편성)


#5-3. 공주페이 출시 2년 1,350억원 발행...지역 경제 선순환 견인 
(NA) 충남 최초로 발행한 모바일상품권 공주페이가 출시 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공주페이의 일 평균 충전액은 3.5천여만원으로 매달 100억원이 충전되고 있으며, 현재 누적 1,350억원을 발행하여 이 중 1,290억 원이 소비되었습니다. 지난해 공주페이는 540억 원이 발행됐고, 올해는 충전액은 지난 6월 600억원을 초과 달성하면서 목표 발행액인 1,200억원을 무난히 돌파해 작년의 충전액의 2배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공주페이 출시 2주년)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은 공주페이도 이용해보고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다음주에 더 좋은 소식으로 만나뵙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