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환경/안전/교통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답변완료
  • 작성자 : 오**
  • 등록일 : 2022-11-29
  • 조회수 : 420
11월 28일자 충청 투데이에 전국 교통안전도 평가 기사를 보면 공주는 C등급이다.
공주에 사는 시민으로 C등급은 잘 나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공주의 교통안전도는 아주 형편이 없다. 운전자가 우선이 도로에서 어떻게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가? 법을 지키는 않는 운전자가 난무하는 공주가 강한 공주인가?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이라는 표어에 걸맞게 공주시가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책상에서만 고민할께 아니라 직접 현장에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

공주시의 교통안전도가 얼마나 심각한지 몇 가지 지적하겠습니다.
1. 운전자의 교통 의식 문제
-도로교통법이 바뀌었는데도 이를 지키는 운전자는 거의 없다.
-회전교차로가 많은데, 회전차량 우선이라는 의식이 거의 없다.
-특히, 택시! 도로 위의 무법자다.
-->시민이 안전하지 못한데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2. 불법 주정차 문제
-감시 카메라의 설치, 현장의 불법 데이터에 근거하여 설치되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 현장에 대한 세심한 고민 없이 설치된 곳이 많다. 한 예로 최근에 설치된 공주고 앞의 감시카메라는 왜 설치했는지 모를 지경이다. 등학교 시간에 차량 혼잡으로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한 거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왜 감시카메라인가? 현장의 요구를 제대로 접수하지 않은 탁상 행정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예산 낭비라 판단된다.
-공주 시내의 도로, 불법주정차가 너무 많다. 시민의 눈에는 보이는데 공주시의 눈으론 보이지 않는 모양이다. 시내로 이동할 때 왕복 4차선 도로는, 왕복 2차선이나 다름없다. 이러다보니 정체가 심하다. 산성동 공용 주차장이 있는데도 왜 도로 가에 불법으로 주정차된 차를 왜 방관하는가? (사거리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뚫린 도로 점검해주기 바란다.)

3. 공주시는 교통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
-공주시에서 주관하는 그 어떠한 캠페인도, 현수막도 본 적이 없다.
-각자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의 떠넘기기 행정이 대부분이다.

공주시에 어떤 교통안전의 문제가 있는지 책상에서만 판단하지 말고, 현장을,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으면 한다.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이 표어로만 끝나지 않길 바랍니다.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에 대한 답변입니다.
교통과 작성일 | 2022-12-01
1.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내용은 불법 주정차 단속강화 및 교통안전 문화의식 제고를 요청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가. 공주고등학교 앞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카메라는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단속장비 설치사업」에 따라 관내 어린이보호구역 중 단속요청이 잦은 구간에 선정되어 설치되었습니다.

나. 산성동 일원은 공영주자창 이용을 유도하고 산성시장 내 주차 단속시간 조절하여 단속하고 있으나, 불법주정차 문제로 발생하는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이동형 불법주정차 단속과 계도활동을 강화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단속을 강화하여 보다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 아울러, 공주시는 월 1회 교통안전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장소는 강북교차로, 전막교차로, 관내 초등학교 등 매달 위치를 변경하고 차량의 통행이 많은 오전 8시부터 8시 45분까지 교통법규 및 교통안전 사항을 홍보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보행자우선도로 현수막,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홍보 현수막, 주정차금지 안내 현수막 등을 게시하여 교통안전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교통안전 홍보활동을 더욱 활발히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교통안전 문화의식 제고를 위해 보다 노력하겠습니다.

3.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하여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교통과 교통안전팀(☎041-840-8495)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