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보건
저출산, 고령화, 인구양극화...
답변완료
- 작성자 : 김**
- 등록일 : 2024-03-28
- 조회수 : 335
공주에 유일하게 하나 있던 산후조리원이 폐원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자리엔 요양원이 생긴다고요
공주는 사실 출산/육아를 위한 정책이 단단하지 않은 것 같아요
애초에 분만을 할 수 있는 산부인과도 딱 하나뿐이였으니요
물론 관련 부서 공무원분들께서도 늘 노력해주심은 알고있습니다..
다만
하나 있던 조리원 폐원 후 요양원 오픈 소식이 임신/출산 계획이 있던 신혼부부인 저에게 얼마나 큰 충격인지 모릅니다.
최소한의 시설 마저 없어지는 공주시에서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를 해도 될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저출산이 심각하구나, 고령화가 정말 많이 진행되었구나, 옆 지역인 세종은 조리원이 하나 더 생긴다던데
우리 공주와 정말 양극화가 심하구나...
단지 지원금 액수 뿐만이 아닌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고, 이를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것인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해야 한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를 계획하고 낳을 수 있는, 아이를 키우기 좋은 공주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인구양극화..."에 대한 답변입니다.
미래전략실
작성일 | 2024-04-04
1. 귀하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 공주시의 저출산과 인구문제에 관심을 갖고 소중한 의견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3. 귀하의 제안은 저출산, 고령화, 인구양극화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구시책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이해됩니다.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4. 우선 행복속에 가정을 꾸리셔야할 시민께 공주시 유일 산후조리원의 폐원이라는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깊은 사과드립니다. 공주시에서는 관련 시설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출산,양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5. 우리시는 인구정책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확보를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2024년 현재까지 지방소멸대응기금 총176억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예산이 효과적으로 투입되도록 인구분야 전문가 자문을 구하여 우리지역에 꼭 필요한 인구정책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주시는 출산·육아·인구양극화 분야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발굴·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또한 참고하실 수 있도록 우리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출산·육아 정책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지면관계상 많은 사업내용을 다 소개드릴 수 없어 본 게시글에는 사업명만 나열하는 것에 양해부탁드립니다. 보다 더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첨부파일의 인구정책가이드북을 확인하시거나, 공주시청 홈페이지 [시정소식-인구정책가이드북] (https://gongju.go.kr/kr/sub04_11.do )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아래 담당부서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드리겠습니다.
6-1. 미래전략실 인구청년정책팀(☎041-840-2581)
△출산장려금 △첫만남이용권 지원
6-2. 건강관리과 모자보건팀(☎ 041-840-3673)
△ 예비 신혼부부 및 임부 검진비 지원 △예비부모 엽산제 및 임신테스트기 지원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난임부부 한방치료비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임산부ㆍ영유아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유축기 대여 △저소득층 기저귀ㆍ분유 지원 △임산부 엽산제 및 철분제 지원 △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난청 조기진단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관리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산후조리, 가사활동 지원 등 서비스) △다자녀 맘 건강관리 지원 △의료급여수급권자 영유아 검진비 지원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영양플러스 사업
7.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더 질문주실 사항은 공주시 미래전략실 인구청년정책팀 강설은 주무관(041-840-8047)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